• 학회논문투고 규정
  • 3조 (학술지 발간에 관한 규정)

    1항 (학술지 투고에 관한 규정)

    1. 본 학회의 정회원과 학술지 발간 이전에 정회원이 될 사람은 투고할 수 있다. 또 정회원의 추천을 받은 준회원도 투고할 수 있다.

    2. 동일인이 2회 연속으로 투고할 수 없다.

    3. 원고는 제목을 포함하여 한글 또는 영어 중 하나로 전체가 통일되어야 하며, 19세기영어권문학과 관련된 주제이어야 하고, 학술논문의 성격과 양식을 충실히 갖춘 것이어야 한다.

    4. 원고의 분량은 원고지 환산 기준으로 100매-150매 범위로 한다.

    5. 원고 작성 양식은 별도로 정하며, 학회지 권미에 싣도록 한다.

    6. 원고는 컴퓨터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여, 디스켓 1부와 프린트본 3부를 함께 제출하거나, 이메일로 송부할 수 있다.

    7. 논문이 게재될 경우 소정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논문심사료는 30,000원으로, 심사가 시작되는 시점에 납부한다. 게재료는 논문 한 편당 150,000원, 연구비지원을 받은 논문은 300,000원으로 정한다. 단 20면이 초과하면 초과분에 대하여 한 면 당 10,000원을 추가로 납부하여야 한다.

    8. 접수된 원고는 심사 통과 후 게재한다.

     

    4조. 학술지 발간 시기와 원고 접수 마감 시기

    1. 학술지 발간은 년 2회로 하고, 학술지 발간 시기는 매년 3월 31일과 9월 30일로 정한다.

    2. 원고 접수 마감 시기는 매년 2월 15일과 8월 15일로 정한다.

     

     

        

     

     

     

     

     

     

     

    3-2 심사 및 발간규정

    1. (투고 논문의 자격)

    󰡔19세기 영어권 문학󰡕 원고 작성 및 투고 규정”에 의거하여 투고 논문의 자격은 이미 발표되지 않은 논문에 한정하며, 투고할 당시 타 학술지에서 이미 심사에 들어간 논문은 본 학술지의 심사에 부치지 아니 한다. 논문의 독창성, 논리성, 논문의 구성 및 19세기 영어권 문학의 이해에 대한 기여도를 심사 기준으로 삼는다. 단 저자가 다수인 공동저작의 경우 저자를 모두 명기한다.

    2. (학술지 투고 원고 심사) 심사위원은 회장, 부회장, 편집 이사진, 편집위원, 또는 이들에 의해 위촉된 해당 분야 전문학자 등 3인으로 구성한다.

    3. 논문의 투고자와 동일 기관에 소속된 심사자를 심사에서 배제한다.

    4. 󰡔19세기 영어권 문학󰡕 심사 및 발간 규정”에 의거하여 원고의 접수와 심사를 한다.

    1) 편집위원회에서 투고된 논문의 논문유사도 검사를 거쳐 논문 접수를 결정하고, 논문이 학회에서 규정한 윤리 규정에 합당한지 확인한 후 심사를 진행한다.

    2) 심사위원은 편집위원 중 전공 장르와 시대를 고려하여 위촉한다.

    3) 심사위원은 논문 주제의 적절함과 그 의의, 주제의 독창성, 논리 전개의 일관성 및 명확성, 학회 원고 규정 준수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평가한다.

    4) 각 심사위원의 판정은 게재 5점, 수정 후 게재 4점, 수정 후 재심사 3점, 게재 불가 2점으로 간주하여 합산하며, 최종적으로 이 합산된 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판정한다. ① 게재: 13점 이상② 수정 후 게재: 12-11점③ 수정 후 재심사: 10-9점④ 게재 불가: 8점 이하※ 2인 이상이 수정 후 재심이 나올 경우 수정 후 재심으로 판정한다.

    5) 수정 후 재심사 논문은 충분한 수정기간을 거쳐 다음 호에 투고할 수 있으며, 최초 투고와 동일한 심사과정을 거친다.

    6) KCI 문헌유사도 검사를 통해서 (자기) 표절의 정도가 20% 이상일 경우에는 심사 결과와 관계없이 “게재불가”의 판정을 내릴 수 있다.

     

    5. 편집위원회의 심사 결과에 따라 본 학회는 필자에게 수정을 요구하거나 논문의 게재 여부를 알린다.

    6. (논문의 초록)

    1) 초록은 논문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포괄하면서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적절한 표현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300 단어 내외, 한 문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2) 초록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본 학회는 연구자가 원어민의 감수를 받도록 규정하고, 학회지 출판 전에 학회가 위임한 원어민이 최종적으로 감수한다.

    7. 학회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학회에 속한다. 학회에 게재된 논문을 단행본에 재수록하기 위해서는 학회에 “학술지 게재 논문의 재수록 허가 신청서”를 제출하고 허락을 얻어야 한다.

    8. 출판된 논문에는 각 논문의 논문 투고일자, 심사 완료 일자, 게재 확정 일자를 반드시 명시한다.

     

     

     

     

     

    3-3 원고작성 및 투고규정, 원고작성의 예

     

    I. 원고 작성 및 투고 규정

    1. 논문은 우리말로 된 것과 영문으로 된 것을 게재한다.

    2. 우리말 논문의 경우 고유명사는 한글로 표기하되, 처음 나올 때 괄호 속에 영문 표기를 제시한다. 작품명은 한글로 번역하되, 처음 나올 때 괄호 속에 영문표기를 제시한다. 인용문은 번역하되, 원문을 번역문 바로 아래에 제시한다.

    3. 그 밖의 규정은 미국현대어문협회(MLA)의 최근 양식 󰡔지침서󰡕를 따른다. 국내 서적이나 논문을 인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1) 인용 문헌(Works Cited)으로 처리하는 경우필자(또는 저자). 「논문제목」. 󰡔책이름󰡕. 편자. (출판사, 출판연도), 면수. 또 국내문헌과 외국문헌을 함께 인용 문헌으로 처리하는 경우, 국내문헌을 가나다순에 의해 먼저 열거한 다음, 외국문헌은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2) 각주로 처리하는 경우(가급적 피하기 바람)필자(또는 저자), 「논문제목」, 󰡔책이름󰡕, 편자, (출판사, 출판연도), 면수.

    4. 우리말과 영어논문 공히 A4용지 15-20면 내외(450행 이내)로 하며, 300 단어 내외, 한 문단으로 구성된 영문요약을 붙인다. 요약 다음에 핵심어(key word) 5, 6개를 우리말 논문은 “한글(영어)”로, 영어논문은 “영어”로 수록한다.

    5. 원고는 이메일로 제출한다. 이때 논문기고자는 자신의 주소, 전화번호, e-mail 주소를 명기하고, 논문 심사 후 책이 출판되기 전까지, 주소지나 전화번호의 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학회의 편집진에 반드시 통고한다.

    6. 논문이 게재될 때 조판하여 20면까지는 조판 한 편당 1) 연구비를 지원 받은 논문은 300,000원 2) 일반논문은 150,000원을 논문 게재료로 납부하여야 하며, 20면이 넘는 경우는 1) 2) 모두 한 면 당 10,000원을 추가로 납부하여야 한다.

    7. 논문의 투고는 본 19세기영어권문학회의 회원, 준회원 및 19세기영어권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다 할 수 있다.